2018
누가 연속지 잉크젯 프린터를 도입하는가?
트랜잭션/트랜스프로모 34% 출판인쇄 25%
키포인트 인텔리전스-인포트렌즈는 최근 미국 내 연속지 잉크젯 프린터의 설치 정보와 도입한 인쇄사의 사업 및 인쇄 분야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2009년부터 2017년까지 미국에 설치된 정보를 분석한 결과인데, 이는 점점 더 확대되는 잉크젯 프린터의 응용 현황을 가늠하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다. 조갑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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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트렌즈는 지난 9년 동안 미국에서 이뤄진 365개의 잉크젯 프린터 설치 사례를 대상으로 정보를 수집했다고 밝혔다. 이중 34%는 트랜잭션 및 트랜스프로모 인쇄사에 판매돼 가장 많은 점유율을 기록했다. 가변데이터 인쇄와 같은 추가 기능과 함께 연속지 디지털 프린터의 생산성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인쇄사가 디지털 솔루션을 선호하는 기존 인쇄 방식에서 벗어나고 있는 트렌드도 감지됐다.

연속지 잉크젯 분야는 디지털 인쇄 기능을 기반으로 대량 작업 물량에까지 작업 범위를 확장하고자 하는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을 정도로 진화했다. 키포인트인텔리전스-인포트렌즈는 공개적으로 발표된 연속지 잉크젯 프린터의 설치 정보와 이를 도입하는 인쇄사의 유형 및 주요 응용 분야에 대해서도 세부적인 분석 결과를 밝혔다.

인포트렌즈가 연속지 잉크젯 프린터를 도입한 인쇄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는 주요 설치 정보를 담고 있다. 장비 목록, 프레젠테이션, 기타 출처를 포함하는 설치 정보는 인쇄물을 구매하는 고객의 유형과 주요 응용별 인쇄 분야로 분류됐다. 여기서 패키징 분야와 산업용 잉크젯 프린터 부문은 제외됐다. 또한 처음 도입할 때의 목적에 따라 분류가 이뤄짐에 따라 도입 이후 응용 범위나 분야가 변경된 사례가 있을 수 있다. 아울러 모든 설치 정보가 공개된 것은 아니므로 인포트렌즈에서 분석한 365개의 설치 정보는 도입과 관련한 전체의 정보가 아니라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대부분의 설치 업체가 2대를 한조로 도입했으므로 2009년과 2017년 사이 설치된 총 1417대 가운데 약 절반의 업체가 이번 설문조사의 범위에 포함됐다고 볼 수 있다.

  

트랜스프로모 2021년까지 5% 증가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009년부터 2017년 사이 주로 트랜잭션 및 트랜스프로모 인쇄와 연계된 인쇄사에 가장 많은 약 127대가 판매된 것을 알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청구서, 명세서, 수표 및 기타 홍보 자료 인쇄 응용을 포함한다. 비율은 미국 내 연속지 프린터 보급 비율 중에서 가장 큰데, 전체의 34%를 차지한다. 전체 설치 실적 가운데 트랜잭션 인쇄를 주로 하는 인쇄사의 점유율은 더욱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다만 데이터 센터 및 서비스 지사의 트랜잭션 인쇄 장비의 설치는 이러한 업체들이 인쇄물을 이용한 광고를 더 이상 늘리지 않는 경향이 있어 향후에는 조금 축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트랜잭션 인쇄는 전통적으로 전반적인 디지털 인쇄 시장에서 매우 큰 부분을 차지했지만 전자 청구 및 온라인 뱅킹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청구서, 명세서 및 수표의 인쇄물량이 최근 몇 년 동안 점차 줄어들고 있다. 인포트렌즈의 ‘2016년부터 2021년까지 5년 동안 미국 디지털 프로덕션 프린팅 응용 예측보고서에 따르면 청구서, 명세서 및 수표의 총 인쇄물량은 수표 인쇄가 2021년까지 가장 많은 약 2% 감소할 것으로 추산됐다.

트랜스프로모 인쇄는 일부 트랜잭션 인쇄가 이 시장으로 진입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랜스프로모 인쇄는 2021년까지 5%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풀 컬러 응용 인쇄물이 가장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연속지 방식의 잉크젯 시스템은 인쇄사에게 대량의 생산성과 비용효율적인 디지털 인쇄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성장의 기회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출판, 풀 컬러 인쇄물 성장성 가장 커

출판인쇄 부문의 설치 실적이 두 번째로 높은 점유율인 2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판인쇄 부문은 일부 다른 분야도 포함돼 있지만 절대 다수인 85%는 도서인쇄가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도서인쇄를 제외한 출판인쇄는 한참의 간격을 두고 뉴스레터 9%, 신문 3%, 잡지 2%, 기타 1% 순으로 확인됐다. 전반적인 도서출판의 성장은 최근의 대안미디어, 전자책 등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둔화됐지만, 디지털 방식으로 인쇄된 책의 물량은 계속해서 성장했다. 도서의 디지털 인쇄물량은 2021년까지 7%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풀 컬러 인쇄물의 성장률이 특히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방식으로 도서를 인쇄하면 소량 요구에 대한 인쇄사의 대응력이 더욱 향상된다. 이는 판매되지 않은 도서의 수량을 줄이고 재고 비용을 낮춘다. 간단한 조치를 통해 다시 인쇄할 수 있게 하고 자가 도서 출판과 같은 한정된 시장에서의 특수한 도서 인쇄의 기회를 제공한다. 피니싱 방법, 인쇄 소재의 선택, 인쇄품질 면에서 특정한 한계가 있지만 점점 더 많은 출판인쇄사는 이러한 장비의 지속적인 성능 향상으로 인해 디지털 인쇄기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 연속지 잉크젯 프린터는 특히 매력적인 옵션이다. 다른 출판 응용 프로그램도 디지털 기술로 이동하는 잡지, 매뉴얼, 뉴스레터 인쇄사의 증가와 같이 유사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연속지 잉크젯은 대량 응용에 최상인 옵션의 하나이기 때문에 종종 이러한 성장의 최전선에 서 있어왔다.

 

DM 2021년까지 디지털 인쇄물량 2% 증가

DM의 연속지 잉크젯 프린터 설치 실적은 지난 9년 동안 21%의 비율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DM은 여전히 ?전통 방식 인쇄기에서 생산되는 경우가 많지만, 전체 우편발송업체 혹은 사전 인쇄만 진행하는 업체가 존재하는 만큼, 일반적인 디지털 인쇄는 물론이고 연속지 잉크젯 분야의 성장세도 확인할 수 있었다. 가변데이터 인쇄와 같은 추가 기능과 함께 연속지 디지털 프린터의 생산성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이 분야의 많은 인쇄사가 전통방식의 인쇄에서 점차 디지털 솔루션으로 전환하게 된 것이다. DM2021년까지 디지털 인쇄물량이 2% 증가하면서 소폭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나머지 20% 설치 실적은 응용 범위 다양

나머지 20%의 설치 실적은 주로 주요 2개 이상의 응용을 보유한 인쇄사에서 확인됐다. ‘복수 응용범주 속에는 출판, 트랜잭션, DM, 특수 응용(: , 티슈, 스크래치 카드, 쿠폰)의 조합이 포함돼 있다. DM과 트랜잭션 인쇄의 결합은 비교적 일반적이기 때문에 이는 자체 범주로 묶을 수 있다. 한편 상업용 인쇄 환경에 맞은 설치 실적은 인포트렌즈 조사 결과의 3%에 불과했다.

 

가변성과 대량 인쇄 장점으로 자리 잡아

연속지 잉크젯 프린터는 이미 미국 인쇄업계의 주요 장비로 자리 잡았다. 디지털 인쇄의 가변성을 요구하는 업체뿐만 아니라 대량의 인쇄물량을 처리하는 인쇄사에게도 부합하기 때문이다. 연속지 잉크젯 프린터는 초기에는 트랜잭션 및 DM 인쇄에 치우쳐 보급됐지만, 출판인쇄를 포함한 다양한 다른 영역으로 응용이 확대되고 있다. 다른 많은 응용도 이러한 추세에 부합하는 모양새지만 아직까지 점유율은 그리 크지 않다. 대부분의 연속지 잉크젯 프린터 사용자는 특성화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여러 인쇄 응용을 활용하는 사용자의 점유율을 아직 낮은 수준에 불과하다. 그러나 동시에 보다 많은 인쇄사가 이 기술에 대해 친근해짐에 따라 향후 점유율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럽, 디지털 라벨 인쇄기 아날로그 추월

연속지 잉크젯 시스템과는 별도로 디지털 라벨 인쇄기의 판매량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2017년에 처음으로 디지털 라벨 인쇄기의 판매 실적이 전통 방식의 라벨 인쇄기의 판매 실적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해 12번 시장보고서(FINAT RADAR)를 발간하는 네덜란드 헤이그 소재의 국제 라벨 협회인 FINATLPC사에 의뢰해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해당 내용을 발표했다.

9번째 발간인 이번 시장 보고서에는 유럽 라벨 및 내로웹 산업, 시장 동향 및 전망, 개발에 대한 독자적인 시각 등이 담겼다. RADAR 컨버터 설문조사에서 얻은 데이터와 분석 외에도 디지털 인쇄 진화에 대한 특별 섹션과 FINAT 디지털 인쇄기 인덱스가 포함돼 있으며, 2017년 모든 유럽 디지털 라벨 프레스 제조업체의 인쇄기 설치 실적이 특집으로 다뤄졌다. 2017년에 거의 300건의 디지털 인쇄기가 새롭게 추가됨으로써 전통 방식의 설치 실적을 처음으로 넘어선 것이 확인됐다. 이는 FINAT 소속 컨버터의 45%가 향후 18개월 동안 디지털 인쇄기를 구매할 예정이며, 잉크젯 방식이 토너 기반이나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전망치를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에서 이해할 수 있다.

RADAR 보고서에는 디지털 인쇄기의 투자 수준에 대한 세부 정보도 포함됐다. 2017년 유럽 시장에 판매된 디지털 인쇄기의 약 60%25만 유로에서 75만 유로의 가격 범위에 있었으며, 디지털 인쇄기의 10%25만 유로 이하의 가격에 판매됐고, 8%100만 유로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금까지 RADAR 컨버터 분석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이 식품, 음료, 건강 및 미용의 주요 라벨 시장이라고 지목했다. 그러나 올해 RADAR 컨버터 설문조사에서 2017년은 자동차, 내구성 소비재, 산업용 화학 물질 시장이 괄목할만한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통적인 상위 4대 성장 부문 중에서 2017년에 성장세를 기록한 시장은 음료가 유일했다.

이 설문조사에서는 특정 기술 적용 분야를 평가하고 고객 및 잠재 고객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1/4 이상이 디지털 인쇄 기능을 제공하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답변한 반면 4%만이 디지털 제공 능력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인쇄에 이어 중요하게 여겨지는 조건은 탈착식 접착제, 저방출 잉크, 확장 텍스트/확장 콘텐츠 레이블 등이었다.

관련해 크리스 엘리슨 FINAT의 회장은 브랜드는 자사의 라벨 솔루션 제공 업체가 다른 패키징 부문 공급 업체보다 혁신성과 민첩성을 더 많이 제공한다고 주장한다. FINATRADAR는 회원사가 업계 평균 대비 자신의 실적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앞으로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면서 “FINAT RADAR는 라벨 업계의 현재 상태에 대한 심층적이고 신뢰성 있는 거울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협회에서 발간하는 광범위한 산업 기술 표준 간행물, 연례행사 프로그램을 크게 보완하는 것으로 회원들에게 널리 인정받고 있다고 밝혔다.

 

월간 프린팅 코리아 2018년 10월호 통권 196호    

 
 

  프린팅코리아 2018년 10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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